모바일 주메뉴

시민운동

한국YMCA의 활동 목적인 ‘이 땅에 하느님 나라를 이룩하려는 것’이란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 민(民)의 평등하고 주체적인 참여가 보장된 사회를 만들어 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부당한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존엄한 인간의 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당하지 않도록, 시민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인권운동과 소비자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시민이 참여하는 참여민주주의와, 공익적이고 공정한 사회 제도의 정착 확산을 위한 시민정치운동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제도뿐만 아니라 일상과 의식, 문화 속에 남아있는 차별과 혐오, 증오의 문화를 이해와 관용, 공존과 상생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YMCA 성명서]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오염수 투기 저지를 위한 입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YMCA연맹 댓글 0건 조회 634회 작성일 23-04-26 21:04

본문

생명을 지켜야 한다!!

후쿠시마 방사능오염수 투기계획을 즉각 중단하라.

 

 

2011311일 일본에서 발생된 대지진으로 19천명 이상이 사망하고 안전을 장담하던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가 파괴됨으로써 인간이 과학적으로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기준들이 얼마나 보잘 것 없는 것이었나 여실히 보여주었다.

지진과 쓰나미로 47만명이 삶의 터전을 떠나야 했고, 원자력재해로 후쿠시마현의 12%에 해당하는 1,150가 피난지시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원자력발전소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냉각수를 주입시키고 원전에 지하수와 빗물이 유입되면서 발생된 오염수는 하루 최대 180, 현재까지 후쿠시마 원전 내 저장된 오염수는 약 131만톤이 발생되었다.

 

일본정부는 20214월 삼중수소, 세슘, 스트론튬 등으로 오염된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하고 다핵종제거설비(ALPS) 처리와 국제원자력기구 IAEA 검증을 명분으로 도쿄전력에서 제출한 방사능오염수 투기 계획을 거듭 수정해가며 동조하고 있다.

도쿄전력은 사고 직후 발전소 폐기를 우려하여 일본정부의 제1원전 바닷물 주입결정을 무시하고 노심용융(멜트다운)을 부인하는 등 사고를 축소시키고 기업의 이익을 위해 피해를 키운 전력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신뢰할 수 없는 도쿄전력이 제시한 데이터 기반으로 마련된 방사능오염수 방류계획은 그야말로 투기라고 밖에 말할 수 없다.

 

일본정부는 책임 있는 자세로 경제적 효율성을 기반으로 한 후쿠시마 방사능오염수 투기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

자국 내에서 처리할 수 있는 오염수를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해양에 투기하여서는 안된다.

또한 일본정부는 도쿄전력에 책임을 미루지 말고 정부 주도로 해결방안을 강구하여 국제 사회가 투명하게 전 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그 책임을 다해야 한다.

 

우리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어업종사자들의 미래가 달려있는 일본 방사능오염수 투기계획에 보다 엄중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여야한다.

해양에 희석시키겠다거나 과학적 처리라는 미명으로 방사능으로 오염된 오염수가 우리 바다에 들어오지 않도록 국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여 일본의 오염수 투기 반대 입장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한국YMCA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작금의 문제를 확인하고 처리과정을 알아갈 수 있도록 지역을 기반으로 홍보활동을 전개하여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일본의 방사능오염수 투기문제는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동아시아와 세계 모든 나라들에 영향을 끼치는 일이므로 국제사회의 연대활동을 통해 공동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방사능오염수 투기 반대 입장을 명확히 표명하라!

 

일본정부는 방사능오염수 투기계획을 철회하고 자국 내에 보관하라!

 

 

 

2023426

 

강릉YMCA, 거제YMCA, 거창YMCA, 경주YMCA, 고양YMCA, 광명YMCA, 광양YMCA, 광주YMCA, 구리YMCA, 구미YMCA, 군산YMCA, 군포YMCA, 김천YMCA, 김해YMCA, 당진YMCA, 대구YMCA, 대전YMCA, 마산YMCA, 목포YMCA, 문경YMCA, 부산YMCA, 부천YMCA, 서산YMCA, 성남YMCA, 세종YMCA, 속초YMCA, 수원YMCA, 순천YMCA, 아산YMCA, 안동YMCA, 안산YMCA, 안양YMCA, 양산YMCA, 양주YMCA, 여수YMCA, 영주YMCA, 영천YMCA, 용인YMCA, 울산YMCA, 원주YMCA, 의정부YMCA, 이천YMCA, 인천YMCA, 임실YMCA, 전주YMCA, 정읍YMCA, 제주YMCA, 진안YMCA, 진주YMCA, 창원YMCA, 천안YMCA, 청주YMCA, 춘천YMCA, 평택YMCA, 포항YMCA, 하남YMCA, 해남YMCA, 홍성YMCA, 화성YMCA, 한국YMCA전국연맹 (이상 60YMCA)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