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주메뉴

시민운동

한국YMCA의 활동 목적인 ‘이 땅에 하느님 나라를 이룩하려는 것’이란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 민(民)의 평등하고 주체적인 참여가 보장된 사회를 만들어 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부당한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존엄한 인간의 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당하지 않도록, 시민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인권운동과 소비자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시민이 참여하는 참여민주주의와, 공익적이고 공정한 사회 제도의 정착 확산을 위한 시민정치운동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제도뿐만 아니라 일상과 의식, 문화 속에 남아있는 차별과 혐오, 증오의 문화를 이해와 관용, 공존과 상생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YMCA간사회의 일본정부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규탄 성명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YMCA연맹 댓글 0건 조회 373회 작성일 23-08-31 20:53

본문

한국YMCA간사회의 일본정부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규탄 성명서

 

한국YMCA전국연맹과 65개 지역YMCA는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가 지구생명의 보고인 바다와 지구가 기후변화에 따른 위협과 더불어 이제는 핵오염수 방사능 공포속에 인간과 생명체들의 파멸적 공포에 쌓이게 하는 것으로 반대하였으며. 우리 정부의 주권과 국민건강권을 포기하는 정책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일본 내각은 일본 국민들의 과반 이상이 반대하고, 동아시아 및 태평양연안국가들이 지속적으로 반대함에도 불구하고, 22일 해양방류 결정를 내리고 곧바로 24일 해양투기 실행하는데 대해 분노하는 마음을 가눌 길이 없다.

 

일본은 1986년 체르노빌 원전 사고시 러시아가 중저위 오염수 900톤 방류 계획에 8km 떨어진 러시아에 대한 항의속에 방류를 못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후쿠시마 핵오염수는 체르노빌원전 오염수의 15천배 고준위 방사능오염수로서 양도 132만톤에 이른다. 또한 일본 정부는 1993년 러시아가 동해상에 핵폐기물 해양투기에 항의하고, 핵폐기물 해양투기를 원천 봉쇄와 방사능 농도가 낮은 저준위 핵폐기물 투기도 완전 금지를 주장하며, 1996년 포괄적 해양투기를 규제하는 런던협약 개정의정서까지 만들었다.

 

한국YMCA는 이런 일본 정부가 자국의 방사능오염수의 관리비용을 줄이고, 인류의 공통의 자산인 바다를 수백년간 괴멸적 상황으로 몰고가는 범죄적 행위임을 밝히고, 우리 정부가 우리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권을 등한시하고, 주권국으로서 파멸적 상황에 달할 핵오염수 방류에 대한 반대의견를 표하지 않아 이번 일본의 자유로운 해양방류의 명분을 주는 반주권적, 반국민적, 친일매국적 정책에 분노감마저 든다.

 

이에 한국YMCA간사회는 다음과 같이 일본정부의 방사능오염수의 해양방류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

 

1. 윤석열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방치하고, 국가경제의 사활이 걸린 문제를 일본정부의 입장만 들 것이 아니라, 주권국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국민의 뜻에 따라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에 대한 반대의사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1.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취소하고, 육지에서 관련 핵오염수의 보관과 관리를 철저히방사능이 반감될 때까지 육지에 보관하여야 한다.

1. 지구 해양환경의 파멸에 이를 핵오염수의 해양방류를 미국등 G7국가는 지지하지 말고, 즉각적으로 일본의 범죄적 해양방류에 반대하여야 한다.

 

1. 한국YMCA는 현세대와 미래세대의 삶과 운명을 악화시킬 핵오염수방류 반대운동을 하니님의 생명과 창조질서에 반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전국적인 반대운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2023824

한국YMCA간사회 여름연수회 참가자 일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