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주메뉴

소식 게시판

[알림] 홍성YMCA 기후와 인권 특강

페이지 정보

작성자 YMCA연맹 댓글 0건 조회 405회 작성일 24-05-21 09:22

본문

# 왜 기후변화는 인권의 문제인가?
기후변화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함과 동시에 생명, 건강, 식량, 물, 주거 그리고 생계에 관한 권리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부가 유의미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이상,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점점 어려워질 것이다. 또한 전체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위험도 커진다.
기후변화는 현재, 미래의 인권에 아래와 같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생명권
기후변화는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2013년 태풍 욜란다(태풍 하이옌)는 필리핀에서 1만여 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2003년에는 폭염으로 유럽대륙에서 3만 5천명이 사망했다. 국제보건기구WHO는 2030년과 2050년 사이에는 기후변화와 관련된 말라리아, 영양실조, 설사병과 열 스트레스로 매년 25만 명이 목숨을 잃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건강권
우리 모두는 도달 가능한 최고 수준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향유할 권리를 가진다. IPCC에 따르면
• 폭염과 화재로 인한 부상, 질병, 사망 위험 증가
• 저소득 지역의 식량 생산 감소로 인한 영양부족의 위험 증가
• 식품과 물, 그리고 다른 매개체를 통해 퍼지는 질병의 위험 증가
• 기후변화로 인해, 악화되는 자연재해 등 충격적인 사건에 노출되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고통 받는 아동 등 다양하게 영향을 미친다.
#주거권
기후변화는 다양한 방식으로 주거권을 위협한다. 홍수나 산불 등 극심한 자연재해는 사람들의 집을 파괴하고, 이재민을 발생시키고 있다. 가뭄, 산사태, 홍수는 자연환경을 변화시킬수 있고, 해수면 상승은 저지대에 거주하는 수백만 명을 위협한다.
#물과_위생에_대한_권리
이미 1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깨끗한 물을 구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으며, 상황은 더 악화될 것이다. 싸이클론, 홍수와 같은 극심한 자연재해는 수자원 그리고 상하수도 시설에도 영향을 미쳐 오염된 물과 질병의 확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어른들은 ‘아이들을 이 세상 무엇보다 사랑한다’고 하지만,
정작 우리들의 미래를 눈 앞에서 앗아가고 있어요
- 그레타 툰베리, ‘기후를 위한 학교파업 운동’의 창시자 그리고 기후위기 활동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